윤석열(60)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가 채널A 기자에게 정보를 흘렸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겨냥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언론이 검찰의 부적절한 유착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논란이 예상됩니다.

MBC는 신라젠 전 대주주이자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인 이철이 7000억원에 달하는 불법 투자금을 모은 혐의로 징역 12년을 선고받고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된 시점에 채널A 기자가 “검찰 고위 간부와 통화했다”며 현직 검사장과 친분을 앞세워 ‘수사 협조’를 압박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채널A 기자가 친분을 내세운 검사장은 윤 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스데스크는 “윤 총장의 최측근인 검사가 채널A 기자에 수사 관련 취재 방향을 잡아줬기에 이런 일이 가능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록에 등장하는 현직 검사장은 채널A기자와 녹취록과 같은 통화를 했는지 묻는 MBC 취재진에게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지 않고있고, 사건과 관련해 언론에 수사상황을 전달하거나 녹취록과 같은 대화를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따라서 "신라젠 사건과 관련된 녹취록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현직 검사장이 녹취록과 같은 통화를 했다면, 검찰과 언론의 부적절한 유착으로 볼 수 있고, 검사장의 해명처럼, 이런 통화가 전혀 없었다면, 기자가 허위 녹취록을 제시한 셈이 돼 심각한 취재윤리 위반 해당될 수 있습니다.



MBC의 첫보도가 나온지 2시간이 넘었지만 메이저 신문들에서 기사는 보이지 않습니다.

세계일보, 머니S, 글로벌경제, 녹색경제신문,시민일보,에너지경제,전기신문,한스경제, 아시아뉴스통신 순으로 기사가 검색됩니다. 흔히 말하는 메이저 신문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다루기 불편한 내용이어서일까요. MBC의 특종이라 다루고 싶지 않은 걸까요. 특정이라면 하루에도 수십번씩 써대던 기사들인데, 왜 기사들이 없는 신문들이 많을까요. 갑자기 자정능력이 생긴걸까요.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691948_32524.html

 


정부는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지역상품권 또는 전자화폐로 각각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명확한 소득 기준이 없는 만큼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고, 복지 서비스 모의 계산에서 건보료 납부액 기준으로 대상자인지, 추정액은 얼마인지 추측해볼 수는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러, 이틀째 복지 포털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자들이 몰리면서 복지로 사이트는 '서비스 접속대기 중입니다'라는 안내창이 31일 오전내내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긴급 재난지원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을 설명해봅니다.


■재난지원금은 얼마?

- 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은 현금?

- 지원금은 지역상품권·전자화폐로 지급됩니다.


■소비 쿠폰을 받은 사람도 받을 수 있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기존 코로나19 대책에서 발표한 소비 쿠폰과 별도로 지급됩니다. 


■소비 쿠폰은 무엇인가요?

정부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7세 미만 양육 가구에 1인당 40만 원의 돌봄쿠폰을, 저소득층에 최대 140만 원의 소비 쿠폰을 지급합니다. 전자상품권을 쓰는 지역의 경우 복지부가 4월3일부터 대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포인트 지급 카드를 안내합니다.


■재난지원금 나도 수령가능한가?

복지로에서 모의계산을 통해, 소득인정액(소득평가액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한 금액)을 파악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가능한지 대략적으로라도 알아보겠습니다.

 


2020 올림픽 연기 결정 이후 사흘 동안 도쿄의 확진 환자는 백 명 넘게 급증했고, 일본 전체적으론 2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도시 봉쇄 가능성 이야기까지 나오면서 사재기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본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야마나카 신야 교수는 한국이나 이탈리아에 비해 일본 정부는 1/10도 검사를 하고 있지 않다며 한국에 머리를 숙여서라도 검사 정보를 배워 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토야마 전 총리도 "도쿄올림픽 성사를 위해 감염자 수를 축소하는 등 마치 도쿄가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있는 듯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고 뼈있는 진단을 내놨습니다.


미국인 영어강사 "세상에 이런 나라 없습니다"

영어강사 에보니 조셉은 미국의 인터넷 매체인 ‘굿하우스키핑닷컴’에 “한국이 더 안전하다. 한국에 머무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에보니 조셉은 “이탈리아나 뉴욕, 로스앤젤레스, 플로리다 등 전 세계 많은 이들이 봉쇄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지만 한국은 다르다”며 “주요 축제와 집회는 연기됐지만 식당과 공공장소들은 여전히 열려있다, 이는 방역 수칙에 철저한 높은 시민의식 덕분”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은 코로나19에 따른 사망자 수가 1천 명을 넘어섰으며, 최대 발병지인 뉴욕은 사망자 속출로 영안실 부족 현상까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6만9천18명, 사망자 수는 1천42명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AP통신이 전했습니다.

한국은 검진소까지 가는 교통편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바이러스 양성반응이 나오면 국적에 관계없이 무료로 치료를 받습니다.

주요 쇼핑센터에는 열 화상 카메라가 있고, 거의 모든 엘리베이터와 상점 입구에는 손 세정제가 있으며, 공평하게 마스크를 가질 수 있도록 구매 할당제가 운영되고,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장소는 앱으로 제공됩니다.

사이비교회 신천지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속하게 확산됐지만, 그가 느낀 한국은 여전히 다른 나라보다 더 안전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BTS는 코로나19 억제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차원에서 오프라인 무대가 아닌 집에서 노래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에 따라 전라북도는 만3천 개가 넘는 다중 이용시설에 휴업을 권고하고, 불가피하게 문을 열 거면 방역 지침을 지키라고도 당부했습니다.

경남 의령군은 코로나19 감염증이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군청 내 구내식당에 투명 칸막이와 점심시간 시차제를 도입했습니다.

이와중에 전광훈 목사가 대표회장으로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은 교회에 대한 지자체의 행정조치를 종교탄압이라고 규정하며, 모여서 하는 예배가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seesun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26)
책장정리 (37)
생활 속 이야기 (2)
주식 이야기 (9)
[여행] (3)
뉴스브리핑 (854)
[집에서 먹는 음식] (7)
[밖에서 먹는 음식] (1)
memo (0)
1man res (0)
유네스코 세계유산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