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30일 이슈검색어 - 골목식당 / 골든프라자 / 홍상수 / 기주봉 / 홍탁집 




1. 골든프라자 화재 

30일 오후 4시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의 11층짜리 골든프라자 상가건물에서 불이 났습니다. 화재 당시 PC방 안에는 250여 명의 손님이 있었지만, 긴급히 대피해 피해를 최소화했습니다.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15분 만에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작업을 벌였습니다. 건물에 있던 35명이 연기를 들이마시는 등 경상을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줄길을 잡는 대로 자세한 화재 경위를 조사항 방침입니다.


2. 강변호텔 / 홍상수 / 기주봉 남우주연상

홍상수 감독의 '강변호텔'이 제56회 히혼국제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각본상, 남우주연상 3관왕을 차지했습니다. 히혼국제영화제는 1963년 스페인 항구 도시 히혼(Gijon)에서 시작된 권위 있는 영화제입니다.


홍상수 감독은 2013년 53회 히혼국제영화제에서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고, 지난해엔 김민희가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여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제71회 로카르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기주봉은 '강변호텔'로 또 한번 남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3. 알쓸신잡 / 유시민 / 국어영역 31번

30일 충남 서산, 당진으로 향하는 버스 안 '알쓸신잡3'잡학박사들은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하다가 초고난도 문제로 꼽힌 국어 영역 31번 문제로 흘러가고, 오답률이 약 82% 달했다는 문제에 직접 도전합니다. 그외에 백제의 숨결이 담긴 '마음을 여는 절' 개심사(開心寺), 고려의 천문학자인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역간척 사업이 환경과 수산자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만 원짜리 지폐에 새겨진 지도의 정체는?' '라디오 속 잡음은 우주가 만들어질 당시의 소리다?' '시인이자 소설가, 심훈의 또 다른 직업은 무엇?' 등을 놓고 쓸모있는 수다가 지적 갈증을 해소시킬 전망입니다.


4. 주말 날씨 / 겨울추위 / 한파

일요일(2일)부터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며 본격적인 '겨울추위'가 시작됩니다. 비가 내린 후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5일부터는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낮 최고기온도 5도 안팎으로 춥겠습니다. 다음 주말에는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4~8도 가량 낮고, 낮 최고기온이 0도 안팎에 머물고 바람마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전망입니다.



5. 백종원 골목식당 / 홍탁집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포방터 시장편의 홍탁집 아들이 연일 화제입니다. 이전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 집들과 달리, 홍탁집의 경우 어머니를 믿고 제대로 하지 않는 아들의 예상을 넘는 게으름과 변명으로 인해 매회 출연진과 시청자들이 힘들 지경이었습니다. 하지만 백종원은 '당신이 원래대로 돌아 갈까봐 미친 듯이 하는 것'이라며 '지금. 진심으로 과거로부터 탈출해서 나가야 되는 거야'라고 말하며, 그의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방송 이후 홍탁집 사장은 '본인은 1년 안에 나태해질 경우 백종원 대표님이 저희 가게를 위해 지불해주신 모든 비용의 5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변상할 것을 약속드린다'는 각서를 내놓고 영업하고 있습니다.  


 


2018년 11월 29일 이슈검색어 - 윤창호법 / 특별감찰반 / 말기암 오진 / 김기범 





1. 윤창호법 통과

음주운전 처벌 강화를 위한 이른바 '윤창호법'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유가족과 친구들은 음주운전 사망자 발생한 경우 살인죄 양형인 최소 징역 5년을 요구했지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통과 과정에서 '3년 이상 징역'으로 통과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날 본회의장을 찾은 고(故) 윤창호씨 친구들은 "법안 제정이 음주운전 근절의 시작이지 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윤창호법이 끝까지 통과되는 날까지 국민들도 함께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2. 靑, 특별감찰반원 전원 교체

청와대는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직원이 경찰 수사내용을 사적으로 캐물었다가 적발된 사건과 관련, 특별감찰반장을 비롯한 반원 전원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추가 조사를 통해 다른 특감반 직원들이 근무시간에 골프를 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특감반 전원 교체에는 이 골프 회동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직원들의 기강해이 사건이 연달아 나와 청와대가 당혹해하고 있습니다.







3. 말기암 오진

서울의 한 대형병원이 말기 암 판정을 내렸다가 두달 후 가벼운 1기였다고 말을 바꾸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환자는 두 달여 동안 생업까지 정리하면서 엄청난 심적 고통을 겪었고, 병원에 항의했지만, 안내센터 직원의 전화뿐이었습니다. 자세한 경위를 알고 싶다는 취재진의 요구에 병원 측은 조직검사 결과는 바뀔 수도 있고 별도의 보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4. 김기범

슈퍼주니어 출신 김기범이 6년 만에 국내 활동을 재개합니다. 김기범은 2005년 드라마 '반올림 시즌2'를 통해 연기자로 데뷔했고, 이후 슈퍼주니어로 활동하던 김기범은 2015년 SM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이 만료됨과 동시에 슈퍼주니어를 탈퇴했습니다. 김기범은 12월 6일 SBS Plus 예능프로그램 '두발라이프'에 출연합니다. '두발 라이프'는 '걷는 재미에 빠지다'라는 콘셉트로, 스타들이 친구, 가족, 동료들과 함께 즐겁고 가볍게 걷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8년 11월 28일 이슈검색어 - AAA시상식 / 심상대 / 공지영 / 우주방사선 / 출산장려금




1. AAA시상식 / 방탄소년단 대상 

2018 AAA에서 그룹 방탄소년단이 가수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대상을 받은 방탄소년단의 지민은 "대상이라는 큰 상 주셔서 감사하다. 아미(팬클럽) 감사합니다"라며 "함께 해주는 아미 여러분과 방탄소년단 멤버들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진은 "이 상은 아미 여러분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정국은 ""여러분과 함께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슈가는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연말 보내셨으면 한다", 제이홉은 "이 자리를 빌어 여러 선배님들께 꿈을 키울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뷔는 "아미분들께 정말 많은 선물을 받은 것 같다. 2019년에는 꼭 보답하겠다"고 전했습니다.



2. 심상대

공지영 작가는 28일 심상대 작가의 새 작품 '힘내라 돼지'에 관한 기사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링크한 후 "내 평생 단 한 번 성추행을 이 자에게 당했다"고 적으며 폭로했습니다. 공 작가는 "그때 술집에 여러 명이 앉아 있었는데 테이블 밑으로 망설임 없이 내 허벅지를 더듬었다"며 "그 즉시 고함을 치고 고소하려는 나를 다른 문인들이 말렸다"고 돌이켰습니다. 심 작가는 2015년 내연관계에 있는 여성에 대한 특수상해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아 감옥살이를 한 바 있습니다.


3. 우주방사선 / 혈액암

태양에서는 나오는 엄청난 양의 우주방사선은 지구까지도 날아옵니다. 방사선에 더 많이 노출되는 극지방을 비행기로 자주 지나다녔던 전직 항공사 승무원이 우주 방사선 때문에 혈액암에 걸렸다고 산업재해를 신청했습니다. 근무 중 노출된 우주방사선과 과중한 업무로 암에 걸렸다는 이유인데 국내 3번째 사례입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승무원의 방사선 노출과 혈액암 사이에 업무 관련성이 존재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 측은 우주방사선과 암이나 백혈병 사이에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다며 방사선 탓에 암에 걸렸다는 주장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4. 출산장려금

내년 9월부터 만 9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이, 10월부터 신생아 1인당 250만원의 출산장려금이 지급될 전망입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8일 복지사업 예산을 1조2982억원 늘리는 예산안을 확정하며, 내년도 보건복지부 예산을 72조3758억원으로 늘렸습니다.


김원식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일시적으로 돈을 준다고 해서 출산율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예결위에서 통과할지 두고 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복지위에서 통과한 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에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또 아동수당법·기초연금법 등을 개정해야 한다. 이날 예산안은 보건복지위 여당·야당이 합의해서 통과시켰습니다. 자유한국당이 최근 출산장려금 2000만원 지급 등을 담은 '퍼주기식' 예산 심의 방침으로 돌변하면서 이날 합의가 가능해졌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seesun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26)
책장정리 (37)
생활 속 이야기 (2)
주식 이야기 (9)
[여행] (3)
뉴스브리핑 (854)
[집에서 먹는 음식] (7)
[밖에서 먹는 음식] (1)
memo (0)
1man res (0)
유네스코 세계유산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