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30일 뉴스브리핑]


1. 4월부터 장기보험.실손보험 보험료 인상


- 4월부터 새 경험생명표와 예정이율 적용으로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료는 인상되고, 연금수령액은 감소될 전망입니다. 저금리 기조로 최저보증이율도 떨어지고, 자기부담금이 20%인 실손의료보험만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한마디로 보험료는 오르고 혜택은 줄어듭니다.

 


2. 정동영도 출마… 문재인號 '빨간불'


- 호남 광주 서구을에 출마한 천정배 전 의원의 뒤를 이어,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 의원이 기득권 보수정당 체제를 깨야 한다며 서울 관악을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야권분열로 위기에 처한 문재인 대표는 4·29 보궐선거에서 후보 단일화는 없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습니다.

 


3. 포항 KTX 개통, 서울~포항간 이동 최단시간 2시간15분


- 포항 KTX 노선이 착공 5년 만에 완공돼, 다음달 2일부터 서울∼포항간 이동시간은 평균 2시간 32분으로 단축됩니다. 기존 새마을호보다 3시간가량 덜 걸리고, 고속버스보다는 1시간 30분 이상 줄어듭니다. 주말 기준 상·하행 합쳐 하루 20회, 주중 하루 16회 운행됩니다. 

 


4. 저금리시대, 증권사 CMA 대안될까?


- 사상 첫 1%대 기준금리시대가 되면서 하루만 맡겨도 2%에 가까운 금리 제공에, 증권사 체크카드 사용시 우대금리 등의 혜택이 있는 증권사 종합자산관리계좌(CMA)가 재테크 수단으로 인기입니다. 원금 손실 우려가 거의 없고 소득공제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고 합니다.

 


5. 전국 벚꽃축제 일정 확인하세요! 여의도 4월10일 진해군항제는?


- 서울의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는 4월10일부터 15일까지, 석촌호수 벚꽃축제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릴 예정입니다. 진해군항제는 1일부터 10일까지, 화개장터 벚꽃축제는 3일부터 3일간, 경포대 벚꽃축제는 3~10일, 김제 모악산축제'는 4월 10~12일에 열리니 참고하세요. 

 


6. [메트로 프랑스] 카톨릭 신자들이 모여 만든 '술집' 화제


- 지난 17일 프랑스 릴에 간단한 식사와 술, 커피 등을 즐길 수 있는 '꼼또아 드 카나'라는 바가 오픈했는데, 카톨릭 신자들의 자원봉사로 운영되며, 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수익은 인도주의적 활동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7. [짠순이 주부 경제학] 식초 어디까지 써봤니?


- 만능 살림 아이템 식초의 색다른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카펫의 와인 얼룩에는 식초와 따뜻한 물을 섞어서, 옷에 생긴 잔디 얼룩에는 식초 3분의 1컵과 물 3분의 2컵을 섞어서, 빨래가 많을 때 식초를 한 컵 가득 부어 넣어 세탁하면 선명해지고 하얀색은 더 하얗게 됩니다. 

 


8. LPGA, '태극 여풍' 잠시 소강…크리스티 커 우승컵 차지


-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KIA 클래식에서 미국의 크리스티 커가 20언더파 268타로 우승해, 한국계 선수 시즌 7연승 기록은 무산됐습니다. 하지만 준우승 이미림, 3위 리디아 고, 5위 박인비, 공동 6위 김효주와 장하나, 공동10위는 박세리와 이일희가 차지하며 10위권에 7명의 한국계 선수가 포진했습니다.

 


[3월29일 뉴스브리핑]


1. 버스·지하철비, 상하수도, 기름값 연내 다 오른다


- 수도권의 대중교통 인상안 검토와 함께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의 상하수도 요금과 수도료 인상 등 공공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휘발유·LPG 등 기름값과 보험료 인상도 잇따를 예정이어서, 서민부담은 한층 늘어날 전망입니다. 내야하는 것은 다 인상하는군요.

 


2. 담배 추가 세수, 연간 5조원 전망


- 올해 담뱃값 인상에 따라 연초 40%대에 달하던 판매량 감소폭은 3월 들어 20%까지 줄어들어 3월 기준으로 계산하면 추가 세수(稅收)는 연간 5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담뱃값 인상이 '국민건강 증진'보다 '세수 부족'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 더 설득력을 얻게 됐습니다.

 


3. [금감원 Q&A] '보이스피싱에 잃은 돈' 돌려 받을 수 있나?


- 보이스피싱 피해 사실을 알게 되면 즉시 112 또는 거래금융회사의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를 요청해야 합니다. 지급정지 조치로 사기이용 계좌에 남은 금액은 피해환급금 반환 신청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공공기관에서 안전을 이유로 금전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4. 안심전환대출, 20조원 추가 공급…"고정금리 대출자·제2금융권 포함 안돼"


- 금융위원회는 안심전환대출 한도가 조기에 소진됨에 따라 30일부터 20조원을 추가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2금융권 대출은 도입되지 않으며 더 이상 공급 확대는 없을 전망입니다. 연간한도로 20조원을 설정했던 예상치는 어떤 근거로 어떻게 산출했는지 궁금합니다.

 


5. AIIB·일대일로 '중국 주도 세계 경제질서' 탄생


- AIIB 참여희망 국가가 37개국으로 늘어남에 따라 AIIB를 견제하던 미국도 협력모드로 바뀌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육상의 실크로드와 해상의 21세기 해상실크로드 주변을 모두 아우르는 '일대일로'구상의 계획까지 발표해 조만간 세계 경제를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6. 저먼윙스 사고 여파…원격조종 여객기 도입 논란


- 독일 저먼윙스 여객기의 추락사고 여파로 인해 미국서 원격조종 여객기 도입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데 이에 대해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도 테러를 비롯해 나쁜 의도를 가진 조종사의 행동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7. 허지웅, 이태임 예원 논란 언급 "'언니 나 마음에 안들죠?'는 'X같냐'와 같은 의미"


- 허지웅은 자신의 트위터에 "'언니 나 마음에 안들죠?'라는 말의 예외적 맥락을 이해하지 못해 주변에 물어보면서 혹시 남자들의 대화에서 'X같냐?'라는 말과 같은 어감인 거냐고 물었더니 정확하다는 대답이 돌아왔다"며 이태임과 예원의 욕설 논란 사건을 정리했습니다.

 


8. [프로야구] KIA, 브렛 필-최희섭 활약에 극적인 역전승


- 역전에 역전을 거듭하며 양팀 합계 12명의 투수를 내세운, KIA 타이거즈와 LG 트윈스와의 경기에서 브렛 필의 9회말 끝내기 투런홈런에 힘입어 KIA 타이거즈가 극적인 7-6 역전승을 거뒀습니다. 두산, 롯데, KIA가 개막전에 이은 2연승으로 나란히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seesun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28)
책장정리 (37)
생활 속 이야기 (3)
주식 이야기 (9)
[여행] (3)
뉴스브리핑 (855)
[집에서 먹는 음식] (7)
[밖에서 먹는 음식] (1)
memo (0)
1man res (0)
유네스코 세계유산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