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bol, Korean Tidal Flats  갯벌, 한국의 갯벌 -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 대한민국

#등재연도 : 2021년 7월

#등재 이유 :
- 한국의 갯벌’은 지구 생물 다양성의 보존을 위해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서식지 중 하나이며, 특히 멸종위기 철새의 기착지로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된다.

#소장 기관 :
- 서해안, 대한민국

# 등재 과정 :
- 2010년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 2018년 1월 공식 등재신청서 제출 - 지도 수정 필요 의견 받음.
- 신청서 보완 후 2019년 1월 등재신청서 제출.
- 2019년 10월부터 2020년 3월까지 국제자연보존연맹의 현장 실사와 전문가 탁상검토 받음.
- 2021년 5월 최종 ‘반려’ 의견 받아 등재 여부 불투명.
- 최종 등재 심의 과정에서 적극적인 보완 작업으로 유네스코자연유산 등재.

유네스코가 2021년 7월 26일 중국 푸저우 44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을 세계자연유산 목록에 올리기로 결정.

이번에 등재된 ‘한국의 갯벌’은 '서천갯벌(충남)' '고창갯벌(전북)' '신안갯벌(전남)' '보성~순천갯벌(전남)'으로 구성된 연속유산으로 5개 지자체에 걸쳐 있으며, 모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한국의 갯벌’은 유네스코 자문기구에서 위기종으로 인정한 27종의 철새를 비롯 2000종 이상의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

 

순천갯벌 염생식물 군락의 수채화(칠면조와 나문재)(사진=문화재청)

‘한국의 갯벌’은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에 이어 14년 만에 두 번째로 등재된 세계자연유산.
한국은 ‘한국의 갯벌’을 포함 문화유산·자연유산·복합유산의 세계유산 중 15개를 소유.

 


상상만으로 이루어지던 우주여행이 드디어 시작되었다.

#첫번째 우주여행 : 2021년 7월11일 영국의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우주비행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귀환했습니다.  

약 90분 정도가 소요되는 버진갤럭틱의 우주여행 티켓은 약 20만 달러(약 2억 3000만원)에 달하지만 벌써 700명의 고객이 예약을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도 버진갤럭틱의 우주여행 상품을 구매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두번째 우주여행 :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7월 20일 민간인 사상 두 번째 우주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제프의 여행에는 82세의 우주비행사 월리 펑크(1960년대 초 NASA의 우주비행사 시험을 1등으로 통과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가지 못했다)와 네덜란드 사모펀드 갑부의 18세 아들 올리버 데이먼이 함께 했습니다. 


#민간 우주여행사업을 주도하는 세 회사는 리처드 브랜슨의 버진갤럭틱,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제프 베조스의 블루오리진이다.

아마존의 제프는 독점에 가까운 시스템 추구로 이익을 올린 반면 머스크는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는 시스템을 추구한다. 리처드와 제프는 우주여행을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우주여행을 넘어 화성에 기지를 만드는 우주 식민지화를 꿈꾸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우주여행이 좀 더 기대되는 이유다.

#우주여행 가격 : 2,970만 달러(341억원 : 블루 오리진 로켓의 우주행 티켓가격). 제프 베조스와 함께 우주선을 탑승하며 추가 비용은 별도다. 

 

#싼 우주여행 : 12만 5천 달러(1억4천만원 : 스페이스 퍼스펙티브). 스페이스퍼스펙티브는 스페이스벌룬라는 축구장 크기만한 대형 벌룬을 타고 올라간다. 2024년 첫 실시되는 총 6시간의 비행을 위해 신체훈련도 필요없고 체중 제한도 없으며, 기내에는 주류판매대와 화장실도 있으며, Wi-Fi서비스도 제공된다고 한다. 

1억 4천만원에 지구의 저런 모습을 볼 수 있다면 꽤 매력적인 가격으로 보인다. 물론 그 금액이 지금 나에게 있지는 않지만, 다음 세대들은 이런 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바란다. 날씨가 계속 더워져서 걱정이다. 코로나19 또한 마찬가지이고, 지구 온난화문제 해결에 노력을 더 해야하는 이유가 되겠다. 

 

 


 Principles and Practice of Eastern Medicine 동의보감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 대한민국

#등재연도 : 2009년

#등재 이유 :
- 의학 측면에서 동의보감은 동아시아에서 2000년 동안 축적해온 의학이론을 집대성하여 의학 지식과 임상 경험을 하나의 전집으로 통합하는 데 성공했다.
- 동의보감은 1613년 간행된 의학 백과사전으로, 총 25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왕명에 따라 의학 전문가들과 문인들의 협력 아래 허준이 편찬하였다. 국가적 차원에서 당대 의학 지식과 치료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종합한, 시대를 초월하는 의학사적 가치를 지니며, 예방의학과 공공의료를 선구적으로 도입해 실행한 점도 의미가 있다.

#소장 기관 :
- 서울, 대한민국(국립중앙도서관)

# 설명 :
- 동의보감은 백성에게 보급할 목적으로 1597년 선조의 명에 따라 어의 허준(1546~1615)이 편찬한 의서로 1610년 광해군 때 완성되었다. 

- 동의보감은 중국과 조선의 의학 지식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국내 최초 종합 의학백과사전이다. 허준이 광해군에게 직접 써서 바친 필사본은 남아 있지 않지만, 1613년에 이 원본과 똑같이 총 25권으로 초간본이 제작되어 한국과 외국에서 40회 이상 재판되었다. 현는 목판활자로 발행된 2부만이 온전하게 남아있다.

허준 초상화(왼쪽), 신형장부도-내경편 첫머리에 수록된 인체그림(오른쪽)


- 동의보감은 원하는 정보는 중앙에 잘 보이게 강조하고, 비슷한 질병에 관한 정보와 관련 개념들의 구조를 한눈에 내용 파악이 쉽도록 독창적이고 체계적으로 편집했다.

- 약초의 이름 뒤에 향명(鄕名)을 덧붙여 백성들이 알기 쉽게 하였고, 값비싼 약재 대신 '단방(單方)'이라 하여 흔히 구할 수 있는 약재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두었다. 모든 계층을 위한 치료법을 다루었으며, 당시의 질병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알려준다.


- 동의보감은 정보 항목의 출처를 명확하게 명시하고, 의학 이론과 처방을 비교 통합 분석했다. 


- 동의보감은 목차와 함께 5개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제1편 '내경(인체 내부)편'은 몸속의 경관을 보여준다.
- 제2편 '외형(외부 부위)편'은 인체 외부의 기능과 관련 질병에 대해 설명한다.
- 제3편 '잡병(여러가지 질병)편'은 질병의 원인을 설명하고 질병의 증상과 진단 치료법을 자세히 제시한다. 
- 제4편 '탕액(약물)편'은 약물의 개괄적인 이야기와 총 1,684가지 약재의 종류와 그 채취법 , 가공법을 상세히 기술한다. - 제5편 '침구편'은 침과 뜸의 원리와 응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 동의보감은 유교의 '양생론(養生論)을 바탕으로 예방 차원의 의료법을 주장했다. 인간의 질병은 신체적 요인과 사회적, 정신적 요인이 복잡하게 작용한 결과라고 보고, 감정과 욕구를 다스리며 생활을 자연의 변화에 맞춰 건강을 유지하면서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했다. 

- 동의보감은 건강과 질병의 문제를 세 가지 관점에서 탐구했다.
- 첫째 건강과 질병을 단순한 인과관계의 문제로 보는 기계론적 접근이 아닌 전체론적 관점,
- 둘째 인간의 건강과 질병이 사회와 밀접하게 연관된다는 사회 의학적 관점,
- 셋째 생물학적 의학이 아직도 연구를 계속하고 있는 예방 의학적 관점.
- 동의보감의 이런 예방 의학 철학은 현대 의학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보다 400년이나 앞서 이 관점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동의보감은 야생의 원칙을 바탕으로 의학에서 예방의 중요성을 전면적으로 인식한 세계 최초의 의학 서적이다.

- 동의보감은 광대한 분량의 중국과 조선의 의서를 참고로 하여 쓰여졌다. 그러나 중국과 한국의 실정은 상당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허준은 전통의학 지식을 정리하되 한국 실정에 맞고 임상을 통해 효과기 확인된 내용으로 새롭게 고쳐 썼다. 이때 인용한 일부 의서들은 현재 소실된 상태다. 따라서 동의보감은 그 의서들의 내용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현존 기록이 되었다.

- 동의보감은 2015년 6월 보물에서 국보로 승격되었으며, 2021년 2월 24일에는 국립중앙과학관이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 공고하고 수여식을 개최했다.

 

블로그 이미지

seesun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926)
책장정리 (37)
생활 속 이야기 (2)
주식 이야기 (9)
[여행] (3)
뉴스브리핑 (854)
[집에서 먹는 음식] (7)
[밖에서 먹는 음식] (1)
memo (0)
1man res (0)
유네스코 세계유산 (7)